본문 바로가기
닫기

뉴스

친환경 하천조성

추진배경

지금까지 우리의 하천은 홍수 조절과 물 이용, 전력 생산 등을 위한 댐 개발, 하천정비와 관개사업, 도시 중소하천의 복개 등 치수 및 이수 위주의 하천사업이 시행되어 왔다. 그 결과 우리는 홍수의 위협과 물 부족의 고통에서 상당부분 벗어날 수 있었지만, 하천의 획일적인 직선식 수로와 수질오염 등으로 자연생태 기능이 상당부분 상실되는 등 하천환경이 악화되었다. 이러한 사정은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도 마찬가지였으며, 1970년대 이후부터는 하천 환경성을 복원하는 방향으로 하천정비가 추진되었다.

이러한 친환경하천 또는 자연형하천 개념은 1980년대 말에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고, 국토해양부에서 1991~1996년까지 추진한 ‘하천환경관리기법 연구’ 를 통해 하천환경관리와‘자연형 하천공법’등 관련 외국기술이 국내에 소개되었으며, 그 이후로 하천환경관리를 위한 기본 절차와 시행을 위한 기술 개발이 추진되었다. 또한, 2000년대에 들어 국민의 삶의 수준과 환경의식의 향상으로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하천관리 주체인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하천생태계복원 및 주민 여가 공간의 제공을 위한 친환경하천조성의 요구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